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云何奉持?」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即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須菩提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以三十二相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三十二相, 即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乃至受持四句偈等, 為他人說, 其福甚多。」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무엇이라 불러야 하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金剛般若波羅蜜)'이니, 이 제목으로 너희들은 받들어 지녀야 한다. 그것은 수보리여! 여래는 반야바라밀을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설하였으므로 반야바라밀이라 말한 까닭이다. 수보리여!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설한 법이 있는가?”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하신 법이 없습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삼천대천 세계(三千大千世界)를 이루고 있는 티끌이 많다 고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여래는 티끌들을 티끌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티끌이라 말한다. 여래는 세계를 세계가 아니라고 설하였 으므로 세계라고 말한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여래라고 볼 수 있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여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은 신체적 특징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어떤 선남자(善男子)선여인(善女人)이 항하의 모래수만큼 목숨을 보시한다고 하자.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의 사구게만이라도 받고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해 준다고 하자. 그러면 이 복이 저 복보다 더욱 많으리라.”
13. 여법수지분(如法受持分) : 이 경을 수지하는 방법
자, 다음 구절을 읽겠습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부처가, 내가] 법이란 것을 말한 바가 있는가?” 굉장히 특이한 가르침이지요? “내가 뭐 가르칠 것을 가지고 있냐?” 공포하거나 따로 선언할 만한 것이 있느냐? 라는 뜻입니다. 정말 대단히 파격적입니다. 당신의 제자조차도 아무 것도 가르칠 만한 것이 없다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부처님은 ‘옳다!’ 하십니다.
부처님께선 아주 유명한 말을 남기십니다. 제자들이 영원히 가르쳐달라고 부탁하자, “난 45년 동안 설법했지만, 단 한마디도 한 적이 없다. 난 너희들에게 단 하가지도 준 적이 없다. 난 너희들에게 45년 동안 정말 많이 많이 많이 많은 말을 했지만, 한마디도 법을 설한 바가 없느니라. 너희들이 이미 갖추고 있는 것이라 내가 새로이 만든 법이 없느니라.”
굉장하죠? 파격 그 자체입니다. 부처님 당신의 위치까지도 깎아 내려버리셨습니다. “난 가르쳤지만, 아무 의미가 없다.” “마하반야바라밀이란 단지 이름일 뿐이다. 수보리여” 그러자 수보리는 “네 여래께선 따로 가르치실 것이 없습니다.” 부처님은 45년 동안이나 교화하셨지만, 단 한 가지도 특별한 것을 전한 적이 없다는 말씀이죠. “단지 네 마음이 본래 공하다는 말을 했지만, 그런 말은 중요하지 않다.”고 하신 겁니다. 그리고 부처님께선 계속 말씀하십니다. “그대 생각은 어떤가?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티끌이 많지 않은가?” “네 아주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모든 티끌은 여래가 티끌이 아니라 말하니, 그것의 이름이 단지 티끌이다. 여래는 세계를 세계가 아니라 말하니….”
부처님께선 지금 가장 작은 분자부터 온 우주의 삼천대천세계까지의 범위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우리 앞에 있는 바로 이 가장 작은 분자부터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먼 곳까지를 말입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은 가장 작은 입자부터 우리가 상상할 수 조차 없을 만큼 큰 우주를 말이죠. 다 공합니다. 완전히 텅 비었어요. 우리와 이 모든 것들의 관계 또한 모두 공합니다.
모든 인식 작용은 본래 공한 것입니다. 이렇게 작은 소립자와 우주를 인식하는 것, 여기 바로 앞에 있는 작은 입자와 저기 멀리 있는 은하계를 인식하는 것이 공하다는 말씀입니다. 진리입니다. 여러분, 시간이 길다고 생각하시죠. 그런데 잠이 들면 한 시간이 한 순간 같잖아요. 한 순간입니다. 자 그러니깐 가장 작은 원자와 가장 큰 은하계, 여기서 가장 가까운 곳과 가장 먼 곳이라는 이런 모든 인식은 본래 공한 것입니다. 생각이 모든 것을 만들어 내서 그렇습니다. 모두 이름뿐입니다.
가까운 것도 이름이고, 멀다는 것도 이름뿐입니다. 큰 것, 작은 것도 이름입니다. 분자도 우주도 모두 이름입니다. 단지 이름일 뿐입니다. 여러분은 서울 도심이 아주 가깝다고 생각하시죠? 미국에 계신 저의 부모님들은 아주 멀다고 생각하십니다.
연기의 법칙, 생각이 모든 것을 만들어 냅니다. 모든 것은 생각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시간과 공간, 가까운, 그리고 먼 이런 모든 것은 생각에 의존해서 나타납니다. 보관스님 옆에 있는 책을 보관스님은 여기라고 하시겠지만, 저는 저기라고 하겠죠. 보관스님의 마음에는 여기지만, 저한테는 저기잖아요. 모두 생각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들은 모두 본래 공합니다. 이걸 이해하시면, 자유를 얻으신 겁니다.
다음 구절입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32상으로서 여래를 볼 수 있는가?” 금강경은 여기서 이런 상에 집착하는 마음을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성스러운 또는 깨달은 성자는 어떠한 모습으로 생겼다는 생각을 말입니다.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32상으로서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32상은 상이 아니라 그것의 이름이 32상이기 때문입니다.”
자, 그러니깐 모든 상은 공한 것입니다. 이제 아주 흥미로운 마지막 구절입니다. 굉장히 흥미로운 가르침입니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아주 중요하게 여긴 것은 금욕이었습니다. 삭발을 하고 비구 스님이 되거나 비구니 스님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 이 마지막 구절에서는 이런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수보리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갠지스 강의 모래 수만큼이나 많은 목숨을 바쳐 보시하더라도, 만약 어떤 사람이 있어 이 경전의 사구게라도 수지하여 다른 사람을 위해 말해 준다면, 이 복이 훨씬 더 많다.”
지금부터 대승의 가르침이 시작된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모두 큰 공덕이지만 온 우주의 본성을 보는 통찰력, 이러한 지혜를 얻으면, 머리털이 있거나 없어도 더 큰 공덕이라는 것입니다. 정말 혁명적인 설법입니다. 혁명적입니다. 파격적입니다. 아시습니까. 이런 뜻입니다. 전의 보시는 보석 같은 것을 주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지혜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보시입니다. 머리털이 있거나 없는 것 상관없이 지혜를 위해 사는 삶, 이것이 가장 큰 공덕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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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Part 1
爾時, 須菩提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 世尊。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所得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清淨, 即生實相, 當知, 是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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