爾時, 須菩提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 世尊。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所得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清淨, 即生實相, 當知, 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則是非相, 是故如來說名實相。 世尊, 我今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不足爲難。 若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即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即是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即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即名諸佛。」
佛告須菩提。 「如是, 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 不怖, 不畏, 當知,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蜜, 即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若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生瞋恨。 須菩提, 又念過去於五百世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應離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則爲非住。是故, 佛說。『菩薩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 一切諸相, 即是非相。又說, 一切衆生, 即非衆生。 須菩提, 如來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如來所得法, 此法無實無虛。須菩提, 若菩薩心住於法而行布施, 如人入闇, 則無所見。 若菩薩心不住法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見種種色。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受持讀誦, 則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無量無邊功德。」
그때 수보리가 이 경 설하심을 듣고 뜻을 깊이 이해하여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말씀 드렸습니다.
“경이롭습니다,세존이시여! 제가 지금까지 얻은 혜안(慧眼)으로는 부처님께서 이같이 깊이 있는 경전 설하심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음(信 心)이 청정(淸淨)해지면 바로 궁극적지혜(實相)가 일어날 것이니,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운 공덕을 성취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궁극적 지혜(實相)라는 것은 궁극적 지혜가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는 궁극적 지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 같은 경전을 듣고서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니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 오백년 뒤에도 어떤 중생이 이 경전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닌다면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자아가 있다는 관념(我相)은 관념이 아니며, 개아가 있다는 관념(人相), 중생이 있다는 관념(衆生相), 영혼이 있다는 관념(壽者相)은 관념이 아닌 까닭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관념을 떠난 이를 부처님이라 말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그렇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도 않고 무서워하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이 사람은 매우 경이로운 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여래는 최고의 바라밀(波羅密)을 최고의 바라밀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최고의 바라밀이라 말하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인욕(忍辱)바라밀을 여래는 인욕바라 밀이 아니라고 설하였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온 몸을 마디마디 잘렸을 때, 나는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내가 옛날 마디마디 사지가 잘렸을 때,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있었다면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이 생겼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여래는 과거 오백 생 동안 인욕(忍辱)수행자 였는데 그때 자아가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無我相), 개아가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無人相), 중생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고(無衆生相),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었다(無壽者相). 그러므로 수보리여! 보살은 모든 관념을 떠나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어야 한다. 형색에 집착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하며, 소리·냄새·맛·감촉·마음의 대상에도 집착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땅히 집착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한다. 마음에 집착이 있다면 그것은 올바른 삶이 아니다. 그러므로 『보살은 형색에 집착 없는 마음으로 보시(布施)해야 한다.』고 여래는 설하였다. 수보리여! 보살은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이와 같이 보시해야 한다. 여래는 모든 중생이란 관념은 중생이란 관념이 아니라고 설하고, 또 모든 중생도 중생이 아니라 고 설한다. 수보리여! 여래는 바른 말을 하는 이고(眞語者), 참된 말을 하는 이며(實語者), 이치에 맞는 말을 하는 이고(如語者), 속임 없이 말하는 이며(不誑語者), 사실대로 말하는 이다(不異語者).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 법에는 진실도 없고(無實) 거짓도 없다(無虛). 수보리여! 보살이 대상에 집착하는 마음으로 보시 하는 것은 마치 사람이 어둠 속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볼 수 없는 것과 같고, 보살이 대상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으로 보시하는 것은 마치 눈 있는 사람에게 햇빛이 밝게 비치면 갖가지 모양을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수보리여! 미래에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전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운다면 여래는 부처의 지혜로 이 사람들이 모두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될 것임을 다 알고 다 본다.”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 관념을 떠난 열반
“형체에 머물러 마음이 생겨서는 안 되며, 소리, 향, 맛, 촉감, 법에 머물러 마음이 생겨서도 안 되며, 마땅히 이렇게 머무름이 없는 마음이 생겨야 한다!” 육조 혜능대사가 바로 이 구절을 듣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마음은 이렇게 머무름이 없이[집착] 간직해야 한다.”는 구절을 듣고 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침대 바로 옆에 딱 한 구절을 적어서 붙혀 놓으신다면[꼭 그렇게 하시라는 것은 아니고요. 그런 거 좋아하시는 분들 많잖아요.] 바로 이 구절입니다. 금강경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바로 이 구절입니다. 아주 많은 분들이 이 구절을 듣거나 염불할 때, 붐! 깨달음이 터졌습니다. 이 경전을 한 문장으로 다시 말하면, “마음은 이렇게 머무름이 없이 간직해야 한다.”
만지지 마십시오. 머릿속에 드는 그 어떤 생각도 건드리지 마십시오. 의존하지도 마십시오. 집착하지 마십시오. 그럼 당신은 이미 대 자유인입니다.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생각에도 집착하지 마십시오. 누군가 이 구절을 염송할 때 육조 혜능은 듣고서 붐~! 깨달음을 얻으셨다니깐요. 아시겠죠?
“만약 마음에 집착이 생긴다면…” 단 한 생각에도 집착을 한다며, 그 어떠한 느낌이나, 감정이나, 기억이나, 그 어떤 생각이라도 움켜쥐면 당신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습니다. 당신 스스로를 고통에 노출시켰습니다. 정말 대단한 가르침입니다. “이런 까닭에 부처는 보살심을 형체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부처님은 어떠한 대가도 바라지 말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수보리여! 보살은 일체 중생의 이익을 위해 마땅히 이렇게 보시해야 한다.” 당신의 큰 노력에 대한 고마움의 인사를 받거나 말거나 말이죠. 집착하지 마세요!
우리는 보시할 때 무엇을 준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건 그들과 바로 하나가 되는 순간인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저 사람이 감사해 할까?” 라고 생각하면 그 순간 당신은 죽었습니다. 왜냐면 언제가 그들이 감사해 할지 모르거든요. 사실 보상을 하지 않을 경우가 훨씬 많겠죠. 어쨌든, 뭔가 바라면 고통을 받을 겁니다. 그러니까 보시하는 마음에 그 어떠한 보상을 기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단지 돈을 주는 것뿐이 아니라, 남을 위해서 뭔가 하는 것, 봉사를 할 때 말입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분명한 가르침입니다. “마음속에 일어나는 그 어떠한 생각에도 집착을 하지 말아라!” 아주 간단합니다.
“수보리여! 여래는 참 진리의 말을 하는 자이고, 근본을 말하는 자이며, 궁극을 말하는 자이며, 허황된 말을 하지 않는 자이고, 거짓을 말하지 않는 자이니라.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 법은 진리이지만 또한 진리가 아니니라.” 부처님이 얻으신 진리는, 혹은 여러분이 방금 밖에서 들리는 공사소리나 옆 선풍기 소리를 듣는 진리의 경험은, 그 진리는 진짜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가짜도 아닙니다. 그냥 듣기만 하세요. 그냥 보시기만 하시구요. 그냥 냄새만 맡으시고요. 그냥 만지기만 하세요.
“수보리여! 만약 보살의 마음이 법에 집착해서 행을 한다면, 마치 사람이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 아무 것도 볼 수 없는 것과 같으나, 만약 보살의 마음이 법에 집착하지 않고 보시를 행한다면, 마치 사람이 눈이 있어 밝은 햇빛아래 온갖 형체를 보는 것과 같다.” 테레사 수녀님 같은 분을 말하는 것이죠. 테레사 수녀님이나, 간디, 혹은 여러분 어머님들요. 당신의 어머님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당신의 어머님께서 당신을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주셨습니까? 여러분을 낳으시려고 얼마나 많은 고통을 겪으신 줄 아십니까? 죽음을 무릅쓰고 말입니다. 개인적인 시간도 없고 얼마나 힘드셨는지 아세요? 여러분의 멍청한 입에 음식을 먹이려고 당신은 드실 시간도 없으셨어요. 여러분의 똥도 닦아주시고요. 그런데 아무 것도 바라지 않으십니다. 바로 진정한 보살이십니다.
“수보리여! 미래에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능히 이 경전을 듣고 실천할 수 있다면 그는 머지않아 곧 여래가 될 것이다. 부처의 지혜로서 이들을 모두 보나니, 그들은 모두 한없는 공덕을 성취할 것이니라.” 이 뜻은 부처는 부처를 본다는 말입니다. 부처는 부처를 봅니다. 바로 그렇습니다. 부처는 부처를 봅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부처는 모두를 부처로 보는지 어떻게 증명할 수 있냐고요? 불교에서는 이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부처는 부처를 본다는 말입니다. 자 보십시오. (죽장자를 내리치며) 이렇게 말입니다. 여러분 모두 이 소리를 들으셨죠? 여러분 모두 눈을 통해 보셨지요? 부처는 부처를 봅니다. 여러분 모두 보셨습니다. 여러분 모두는 똑같은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여러분 모두는 방금 전 밖에서 들리는 공사소리를 들으셨습니다. 부처는 부처를 봅니다. 굉장히 쉽지요?
여러분도 듣고 저도 들었습니다. 부처는 부처를 보니깐요. 부처는 부처를 봅니다. 정말 아름다운 가르침입니다. 이 불성(佛性), 여러분의 경험과 제 경험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똑같은 경험, 똑같은 순간을 똑같은 소리를들었습니다. 부처는 부처를 본 것입니다. 자 15장, ‘이 가르침의 위대한 가치’로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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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5.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初日分以恒河沙等身布施, 中日分復以恒河沙等身布施, 後日分亦以恒河沙等身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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