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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Part 1

by 윤해환 2023.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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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 6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 여래의 참모습

須菩提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 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生淨信者。 須菩提, 如來悉知悉見, 是諸衆生得如是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無復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若心取相, 則爲著我, 人, 衆生, 壽者。 若取法相, 即著我, 人, 衆生, 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即著我, 人, 衆生, 壽者。 是故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知我說法,如筏喩者。』 法尚應捨,何況非法。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말씀을 듣고 진실한 믿음을 내는 중생들이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그런 말 하지 말라. 여래가 열반(涅槃)에 든 오백년 뒤에도 계(戒)를 지니고 복덕을 닦는 이는 이러한 말에 신심(信心)을 낼 수 있고 이것을 진실한 말로 여길 것이다. 이 사람은 한 부처님이나 두 부처님, 서너 다섯 부처님께 선근(善根)을 심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부처님 처소에서 여러 가지 선근을 심었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잠깐이라도 청정한 믿음을 내는 자임을 알아야 한다. 수보리여! 여래는 이러한 중생들이 이와 같이 한량없는 복덕 얻음을 다 알고 다 본다.
왜냐하면 이러한 중생들은 다시는 자아가 있다는 관념 (我相),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고, 법이라는 관념이 없으며 법이 아니라는 관념도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중생들이 마음에 관념을 가지면 자아·개아·중생· 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고, 법이라는 관념을 가지면 자아·개아·중생·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법이 아니라는 관념을 가져도 자아·개아· 중생·영혼에 집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법에 집착해도 안 되고 법 아닌 것에 집착해서도 안 된다. 그러기에 여래는 늘 설했다. 『너희 비구들이여! 나의 설법은 뗏목과 같은 줄 알아라. 법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법 아닌 것이랴!』”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 깊은 믿음

사실 제6장이 나오기 전에 부처님의 모든 설법은 이미 끝났습니다. 설법을 마치셨는데, 아직 수보리가 완전히 이해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아주 흥미로운 일이 생깁니다. 스승과 제자와의 아주 아름다운 관계 속에서 질문이 오고 가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가르치시고 계신데, 수보리가 때로는 잘 알아들어도 아직 이 가르침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해서 다시 질문을 합니다.

“스승님, 저는 대충은 이해하겠는데요, 후세 사람들이 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말법시대에도 다른 사람들이 이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종종 말법시대를 얘기하고는 합니다. 어떠한 문명에서나 우리가 무언가에 열정을 가지고 노력을 하고 나면, 그 열정은 천천히 식고 결국에는 관심 속에서 사라져 버리지 않습니까? 맞죠? 여기 계신 분들 중에 결혼을 해보신 분들은 모두 아실 겁니다. 처음에는 너무나 끌려서 만나다가 사랑에 빠져서요, 그리고 실수로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참고 잘 지내다가 싸우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완전히 남남이 돼서 결국은 법정에서 다시 만납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부처님이 살아 계실 때를 불법시대(佛法時代)라고 여겼습니다. 요즘 한국에 계신 서양스님들을 보고 한국 불자님들이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숭산스님이 살아계셨을 때는 불교에 아주 관심이 많았을 테지만, 지금은 관심이 많이 식었을 거야. 어쩌면 한국을 모두 떠나겠지. 머리를 다시 기르고 환속을 할지도….” 하시는 말씀을 엿들은 적이 있는데요. 한 20프로는 가능성이 있다하시면서요.

이처럼 당시 사람들도 미래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때도 불교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자가 있을까?” 이 말을 하는 이유는 수보리 자기 자신에게도 어렵다는 말입니다. 자기도 완전히 이해하고 있지 않다고 시인하는 것입니다. 갓 결혼한 신부가 “자기야 20년 뒤에도 날 사랑해 줄거지?” 하는 질문과 같아요. 수보리가 지금 부처님 옆에 있듯입니다. 정말 환상의 시간이겠죠. 신혼 첫 날인데요. 그런데 여러분이 부처님 옆에 계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수보리도 첫 날 부처님께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겁니다. “부처님 20년 뒤에도 절 사랑해 주실 건가요?”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아직도 약간의 의심이 남아있다는 말입니다.

그렇죠? 만약 누군가 사랑하는 사람에 이런 말을 한다면, 그 말은 사랑에 대한 약간의 의심이 남아있다는 것이겠죠. 만약 수보리가 완전하게 이해했다면, 한 치의 의심이 남지 않고 사라졌다면, 이 질문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의미는 이해했지만 약간 불안했던 겁니다. 아주 흥미롭습니다. 자, 부처님은 상황을 완전히 꽤 뚫어 보시고 한 방, “빵” 날리십니다. “수보리야, 그런 바보 같은 질문은 하지도 말게.” “그건 네가 아직도 의심이 남아있다는 말이거든.”

어쨌든, 부처님은 상황을 다시 긍정적으로 돌리십니다. 제 스승이신 숭산 선사님도 누군가 좋은 질문을 하던 바보 같은 질문을 하던 무조건 주장자를 휘두르셨습니다. 아주 세게요. 그리고 나서 대답을 해주셨습니다. 부처님처럼 말이죠. 부처님은 여기서 말씀하십니다. “믿음은 단지 우연히 그렇게 아무렇게나 생기는 것이 아니다.” “불법에 대한 믿음이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식물의 뿌리와 같이 생긴다.”

여러분이 사과나무에서 사과 하나를 딸 때, 사과 하나가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아시듯요. 이 사과는 아주 긴 과정을 통해서 생겨 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부처님과 이 가르침에 믿음이 생기시면, 그 말은 아주 오래 전부터 여러분이 불법과 깊은 인연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스승들이나 혹은 부처님과의 인연말입니다.

제가 아주 어렸을 적 불교와 처음 인연을 맺었을 때가 기억이 납니다. 가장 처음 부처님의 작은 사진을 보게 되었을 때였습니다. 당시는 저는 고등학생이었습니다. 친구가 부처님 사진을 자기 방 액자에 넣어 놓았습니다. 지나가다가 사진을 흘낏 보고 지나쳤는데, 다시 돌아와서 빤히 쳐다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저를 붙잡는 느낌이었습니다. 무언가가 저를 흥분하게 만든 것이죠. 이 사람은 가부좌를 틀고 그냥 앉아 있었습니다. 이렇게요… 그 경험은 제 마음 속 아주 깊은 곳까지 전달이 되었습니다.

근데 저는 그 당시 고등학생이어서, Rock and roll이나 그런 것들에만 관심이 많았습니다. 좋은 대학에 들어가려고 공부를 하거나. “난 친구가 얼마나 많나, 난 친구가 얼마나 많지, 내 친구들은 잘 나가는 애들이고….” 이게 다 업(業)입니다. 그래서 부처님 사진도 내 마음 속에 씨앗처럼 이미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스쳐 지나가다가 다시 돌아와서 보려는데, 고등학생의 업이 더 강해서 그냥 어쩔 수 없이 다시 친구들이 있는 곳으로 다시 돌아가게 된 겁니다. 무언가, 뭔지 모르는 무엇이 내게 친숙하게 느껴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중에 독일에 유학 갔을 적인데요. 프라이부르크(Freiburg)시에서 친구가 집으로 초대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집 안에서 아주 커다란 부처님 사진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자리에 앉기 전에, 제 친구는 향을 올리고 부처님께 먼저 인사를 드리고 있었어요. 저는 사진을 보고 가슴이 벅찼었지만 다른 친구들과 같이 음악을 듣고 얘기를 하는 그런 습관적인 일을 하면서도 제 관심은 자꾸만 그 그림으로 쏠려 있었습니다. 초대한 친구는 향을 올리고, 삼배를 했습니다. 그 순간 무언가 더 깊이 내 마음 속을 울렸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그 사진은 석굴암 불상이었습니다. 그 친구는 아마 미술 전시관 같은 곳에서 샀겠죠. 하여튼 제가 처음 그곳에 들어가서 그림을 보았을 때, 내 마음 속 아주 깊은 곳에서 무언가를 인식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알았던 친척이나 친구같이 말입니다. 사진을 봤을 때 정확히 누구인지는 기억을 못해도, 왠지 친숙한 그런 느낌말이죠. 뭔가 오래되고 깊은 그런 인연을 만나게 된 것 같았습니다.

“여래가 이 세상을 떠난 뒤 5백세가 지나가도 계를 지니고 복을 닦는 자가 있으면 능히 믿는 마음을 일으키고 그것을 진실이하고 믿게 될 것이다. 그대는 이 사람이 한 분의 부처님과만 인연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 한 권의 불교 책을 읽었던지, 설법을 한 번 들었던지, 아니면 우연히 틀은 불교TV에서 10분간의 설법을 듣고 나서 불교가 갑자기 마음에 와 닿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그냥 쉽게 인연이 되는 것이 아니라고 부처님이 말씀하신 겁니다. 여러분과 아주 깊은 인연이 있는 사람이 있지 않습니까? 단지 한 번의 만남으로 그런 인연이 된 것이 아닙니다. 아주 깊고, 깊은 인연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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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Part 2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 여래의 참모습 須菩提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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