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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25.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Part 1

by 윤해환 2023.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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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금강경 : 25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如來度者。 若有衆生如來度者, 如來則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即非有我, 而凡夫之人以為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即非凡夫, 是名凡夫。 」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그대들은 여래가 『나는 중생을 제도하리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수보리여! 이런 생각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 여래가 제도한 중생이 실제로 없기 때문이다. 만일 여래가 제도한 중생이 있다면, 여래에게도 자아·개아·중생· 영혼이 있다는 집착이 있는 것이다. 수보리여! 자아가 있다는 집착은 자아가 있다는 집착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하였다. 그렇지만 범부(凡夫) 들이 자아가 있다고 집착한다. 수보리여! 범부라는 것도 여래는 범부가 아니라고 설하였다.”

25.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 분별없는 교화(敎化)

자아에 대한 환상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 그럼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모든 사람들은 자아가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라는 것이 진짜 있다고 믿습니다. 한국의 ’, 미국의 ’, 일본의 ’, 중국의 ’, 요즘 중국의 가 조금 세지고 있지요? 이슬람의 ’, 불교인의 ’, 기독교인의 ’, 여자로의 ’, 남자로의 ’, 보수적인 ’, 진보적인 모든 사람들은 자아를 자신의 생각의 정체가 진짜로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 난 저 사람 싫어. 매 번 볼 때마다 나한데 못되게 구니깐 만나기 싫단 말이야~” 이런 가 진짜 있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불교의 가르침은 모든 고통은 바로 이것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입니다. 모든 무지는 바로 이 나, 자아라는 것이 실제 따로 존재한다고 믿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모든 고통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환상이지요. 꿈과 똑같습니다! 꿈속에서는 꿈이 실제인 것처럼 느껴지지요. 꿈속에서의 대화와 반응, 또는 공포 등이 실제 같이 느껴진단 말입니다. 꿈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우리는 진짜로 반응을 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가 그렇게 꿈꾸는 세상은, 머릿속에서만 경험하는 그 세상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환상입니다. 때로는 아주 무서운 꿈을 꾸기도 하지요? 누군가 나를 납치해서 총으로 위협을 하고 말이죠. 그런데, 꿈속에서 ~ 이것 꿈이구나! 진짜가 아니구나!”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그렇게 알아차렸을 때, 그 순간 꿈에서 깨어나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이런 경험 있으시죠?  아주 무서운 꿈을 꾸고 있는 중에, 그것이 꿈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깨는 순간 그 꿈의 힘은 사라집니다. 더 이상 여러분을 조정하지 못합니다. 아셨죠?

‘자아’라는 자아’ 것도 이와 똑같습니다. ‘’, 나만의 개성도 이와 똑같은 것입니다. 이것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으면, 당신에게는 이것이 실제가 됩니다. 어느 정도는요. 진짜 같이 느껴진다고 표현을 하는 게 더 좋겠네요. 그런데 바로 한 순간 이것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통찰하는 순간, 더 이상 여러분을 어떻게 하지 못합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가 모든 중생을 제도해야 한다고 그 누구도 말하지 말게 하라. 그런 생각을 일체 말라.” 중생의 수는 무한하다. 그러니 우리는 그 모든 중생을 제도하리라. 중생무변서원도! 그러나! ‘가 이 중생들을 제도한다는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왜일까요? 매우 흥미롭습니다. 왜냐하면, ‘라는 것이 본래 없기 때문입니다. ‘라는 것도 본래 없습니다.

몇 주일 전에도 이 예화를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다시 한번 짧게 말씀드릴게요.. 하루는 경허스님이 당신의 제자인 영성스님과 함께 산보를 하고 계셨습니다. 이 일화야 말로 이 가르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니 잘 들어보세요. 산보를 하던 중 개구리를 잡아서 파는 어린아이들을 만나는데요. 개구리들은 나무 탁자에 묶여 있었습니다. 너무나 무더운 한 여름이었는데요. 영성스님은 경허스님께 잠시 앉아서 쉬라고 하시면서 뭔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경허스님은 나무 밑에 앉으시고, 영성스님은 일어나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시며 아이들에게 묻습니다. “이 개구리들 모두 합쳐서 얼마니?” 보통 여행자들은 개구리를 사 집에 가서 기름에 튀겨 맥주 한잔의 안주거리로 삼았겠죠? 그런데 영성스님은 돈을 짝~ 꺼내셔서 얼마면 되냐고 물으시는 겁니다. 모르겠어요. 그 옛날에는 뭐 한 10원이면 살 수 있었을까요? “다 합쳐서 2달러에요2달러예요.” “아 그래? 자 여기 5달러 있다. 나머지는 팁이다.” “개구리를 이리 다오.” 영성스님은 개구리를 받자마자 한 마리씩 개울가로 다시 놓아주시는 겁니다. 그리고 이 개구리들은 너무 행복해서 헤엄을 치며 자유를 찾았겠죠.

영성스님 감사합니다. 성불하세요.” 그러자 영성스님도 매우 뿌듯해지셨겠죠. 그리고 스승님께로 다시 다가갑니다. 경허스님은 부채질을 하시며 모든 광경을 지켜보고 계셨습니다. 영성스님은 경허스님께 말했습니다. “큰스님 이제 갑시다.” 그러자 경허스님께서는 어 그래? 넌 뭐 했니?”라고?” 물었습니다. “아 저는 고통받을 개구리들을 모두 사서 그들의 목숨을 구원해 주었습니다.”.” 그러자 경허스님은, “아 그래, 잘했다. 그런데 넌 죽으면 지옥에 가겠구나!” 놀란 영성스님은, “스승님! 왜요? 지금 제가 개구리 10마리를 살려주었는데요.” “그래, 네가 열 마리를 구원했지. 그러니 너는 이제 지옥에 가겠구나.” 그러자 영성스님은 당황스러워하셨습니다.넌 ‘나’ ‘나’라고 했지? 넌 아직도 를 버리지 못했구나. ‘가 그 개구리들을 구제했다고 했지 않느냐. 그러니깐 넌 지옥에 떨어질 거야.” 아주 흥미로운 가르침이죠? 여기서 지옥이라는 말은 따로 정해진 지옥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작은 자아가 일어나면, 작은 지옥을 경험하게 되고요. 중간 사이즈의 자아가 일어나면, 중간 사이즈의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아를 일으키면, 엄청난 지옥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지옥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방금 들려드린 일화가 아주 좋은 예입니다. 영성스님은 이 가르침을 듣고 깊은 깨달음을 얻습니다.

내가 당신을 구원한다.”는 말은 환상입니다. 왜냐하면 이 ‘나’라는 것이 환상이기 때문입니다. 불교의 가르침은 우주가 다 부처라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부처이지요. 부처님이 깊은 선정에서 깨달음을 얻으셨을 때 말이죠. 깨달음을 얻었을 때 무릎을 탁! 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답니다. “~ 이 모든 중생이 이미 이것을 가지고 있구나!” 모든 중생은 이미 이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모두가 아직 모를 뿐이지요. 그러니까 이 모든 중생이 이미 부처라면 어떻게 부처가 부처를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너를 구원한다.” 는 것은 착각입니다.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뿐입니다. 만약 부처나 보살이 중생을 구원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아무도 수행을 하지 않을 것 아닙니까? 그냥 기다리면 된다고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부처님이 날 구원해 주실 거야.”.” 이런 생각을 하면 아무 노력도 하지 않겠지요. 수행도 하지 않고요.

불교는 내가 스스로 깨닫는다.”라고 가르칩니다. 본래 ‘나’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말이죠. 그러면 이미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스스로 구원할 수 있을 뿐입니다. ‘라는 자아라는 것이 본래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으면 이미 구원된 것입니다. 이게 바로 불교의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깨달으셨을 때, “~ 모든 중생이 이미 부처구나! 단지 이들은 모르고 있을 뿐이구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아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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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25.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Part 2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如來度者。 若有衆生如來度者, 如來則有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即非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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