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 如是。 以三十二相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觀如來者, 轉輪聖王則是如來。」 須菩提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觀如來。」 爾時,世尊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서른 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 여래라고 볼 수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도 여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도 여래라고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轉輪聖王)도 여래겠구나!”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형색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찾으면, 삿된 길 걸을 뿐, 여래 볼 수 없으리.”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신체적 특징을 떠난 여래(如來)
위대한 큰스님들의 영결식 후에는 사리라는 것이 종종 나오곤 하는데요. 많은 불자들은 이 사리를 수행의 결과물이나 수행의 깊이를 나타내는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아~ 이 스님이 돌아가셨는데, 사리가 몇 과나 나올까? 저 스님은 얼마나 나올까?”라고 말이죠. 사리라는 것은 화장을 하고 나면 나오는 크리스털 같은 결정체인데요. 이러한 모양에 집착하면 항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 이 큰스님은 사리가 많이 나오긴 했는데, 저 스님은 더 많이 나왔으니깐 훨씬 수행도 많이 하시고 위대하신 분인가 보다.”라고 말이죠. “에이~ 이 스님은 사리가 거의 안 나왔으니깐, 별로 대단할 게 없네. 그런데 저 스님은 사리가 무지하게 많이 나왔으니깐, 반짝반짝 빛나고, 파랗고, 순수하고, 완벽한 사리 말이야~”라고 말이죠. 그래서 큰 스님들은 사리에 집착하지 말라고 가르치셨습니다.
한국의 많은 사찰 중에서 이 전통을 깊이 간직하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은 덕숭산 수덕사라고 한답니다. 그곳에서는 그 어떤 큰스님의 사리라도 보존하지 않는답니다. 어떻게 이 조그마한 물체[사리]로 위대하신 부처님과 선사님들의 공덕을 평가하거나 잴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덕숭산 수덕사 문중에서는 이러한 사리에 집착하지 않는 전통을 지켜오고 있는 것입니다. 온 우주의 모든 것이 다 사리이니깐요. 여러분의 눈이나 머리카락 같은 것보다 더 값진 것이 따로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선, “진리는 어떤 특정한 형상[모양]을 가지고 있지 않다.” 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특정한 품질, 카테고리, 스타일, 종교, 개념이라 표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리에 대한 자기들의 표현만이 옳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다른 표현들은 모두 거짓이라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이렇게 두 개의 마음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두 마음이요. 그러면 대립[마찰]이 생깁니다. 불교는 불이 [두 개가 아닌]를 가르칩니다. 그래서 이 장의 타이틀이 “법신은 상이 없다.”입니다.
여러분! “법신은 상이 없다.” 의 진짜 의미를 알고 싶으십니까? 사실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내용들은 모두 완벽한 설명이 아니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사실 저는 큰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입을 열었기 때문입니다. 이 장의 가르침에 ‘현각스님’의 스타일로 표현했기 때문이지요. 불교적인 표현, 미국식의 표현, 혹은 스님의 입장으로서, 진리에 대해서 설명했기 때문에 실수일 수 있습니다. 만약 법신[진리의 몸]이 어떤 특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면, 모양이나 색, 향기 카테고리 또는 특정한 종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면, 과연 이 가르침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럼 진리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겠습니까? 여러분 정말 경험해 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경험해 보고 싶으신 분은 손들어 주세요! 하나, 둘~ 오! 다행히 두 명이나 진정한 진리를 경험하고 싶어 하시네요. 관행스님과 오늘 처음 찾아주신 이 신도님 말고도 여러분 모두 진리를 경험해 보고 싶으시죠? 쑥스러워서 손을 들지 않고 머뭇거리신 거죠? 진리의 진정한 몸뚱이를 모두 경험해 보고 싶으시죠? 저 뒤에 있는 불상이나 제 입에서 나오는 이 소리만이 진정한 법신일까요? 여기 이 금강경의 가르침만이 진짜 법신일까요? 이 중에서 어떤 것이 진짜 법신인지 아시고 싶지 않으십니까? 여러분이 직접 경험하신 바로 그것이 진리입니다. 오케이~? .
금강경의 가르침은 이렇게 오묘합니다. 그러나 금강경 책 안에 쓰여 있는 이 글자들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글자들이 가리키고 있는 바로 그것! 진리는 특정한 상이 없고, 형체나 카테고리도 없고, 말로써 표현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침묵, 沈黙….)
그러니깐~ 바로 이 경험의 진짜 진리이고, 지금 제 소리를 듣는 것이 진리입니다. 이해가 가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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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27. 무단무멸분(無斷無滅分) Part 1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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