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為人輕賤, 是人先世罪業,應墮惡道, 以今世人輕賤故, 先世罪業則為消滅,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我念過去無量阿僧祇劫, 於然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喻所不能及。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則狂亂, 狐疑不信。須菩提, 當知, 是經義不可思議, 果報亦不可思議。
“또한 수보리여! 이 경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우는 선남자선여인이 남에게 천대와 멸시를 당한다면 이 사람이 전생에 지은 죄업(罪業) 으로는 악도(惡道)에 떨어져야 마땅하겠지만, 금생에 다른 사람의 천대와 멸시를 받았기 때문에 전생의 죄업이 소멸되고 반드시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수보리여! 나는 연등부처님을 만나기 전 과거 한량없는 아승기겁(阿僧祇劫) 동안 팔백 사천 만억 나유타(那由他)의 여러 부처님을 만나 모두 공양하고 받들어 섬기며 그냥 지나친 적이 없었음을 기억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정법(正法)이 쇠퇴할 때 이경을 잘 받고 지니고 읽고 외워서 얻은 공덕에 비하면, 내가 여러 부처님께 공양한 공덕은 백에 하나에도 미치지 못하고 천에 하나 만에 하나 억에 하나에도 미치지 못하며 더 나아가서 어떤 셈이나 비유로도 미치지 못한다. 수보리여! 선남자 선여인이 정법이 쇠퇴할 때 이 경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워서 얻는 공덕을 내가 자세히 말한다면, 아마도 이 말을 듣는 이는 마음이 어지러워서 의심하고 믿지 않을 것이다. 수보리여! 이 경은 뜻이 불가사의(不可思議)하며 그 과보(果報)도 불가사의함을 알아야 한다.”
16.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 : 업장을 맑히는 공덕
16장도 매우 쉽습니다. 아주 간단한 요점입니다. 그래서 빨리 진도를 나가겠습니다. 이 경전이 나오기 전까지의 상좌부 불교나 종교적인 관점으로 볼 때, 우리의 업은 수많은 전생의 그것이 쌓여서 모인 것이라고 하고, 또한 수많은 생을 거쳐 그 업을 소멸시킬 수 있다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단계에 따라 업장이 소멸된다고 하죠. 3번 더 환생을 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다음에는 2번, 다음은 마지막 한번, 그리고는 더 이상 태어나지 않는다고 하죠. 그리고는 열반에 든다고 합니다. 단계, 단계, 단계, 단계…….
그러나 이제 16장에서는 아주 흥미로운 가르침이 나옵니다. 부처님은 여기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가르침을 실천하면 업장을 소멸할 수 있다.” 이 말은 단 한 순간에 모든 업장을 소멸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업장은 단계별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떤 단계를 가지고 있는 커다란 얼음덩어리와 같은 것이 아닙니다. 어마어마한 빙산 같이 수십 년이 지나야 녹는 그런 것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지금 이 순간, [주장자로] ‘탕!’ 이 소리를 듣는 바로 이 순간에는 아무런 없이 없습니다. 단계라는 것이 없어요. 이 순간, 우리 모두는 똑같은 순간을 경험했잖아요. 이 한순간만은 모두 다 똑같은 마음이었습니다. 아무런 업이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니깐 만약 여러분이 업의 공함을 깨달으신다면, 만약 여러분이 업의 공함을 깨달으신다면, 업장은 이미 모두 사라졌습니다. 한 순간에 말입니다. 죄업, 무거운 업, 슬픈 업, 화내는 업, 혼란스러운 업, 초조하고 긴장하는 업, 욕망의 업, 공포를 느끼는 업 등. 바로 이 순간! 이 모든 업의 본래 공함을 느끼신다면, 이미 다 사라진 것입니다. 이런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지은 업을 다른 이들의 잘못으로 비난을 합니다. 나라 전체가 그러는 경우도 있지요. 이 세상에는 나라 전체가 잘못을 남에게 돌리기도 한다구요. 나라 전체가 말입니다. 아주 쉬운 예가 바로 북한이고요.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의 이런 상황은 오직 미국과 일본 때문이야! 다 그들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힘들게 사는 거지. 다른 것은 우리가 다 잘하고 있는데 말이지. 다 저들 잘못이야!” 중동의 여러 나라들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우리 상황이 이렇게 안 좋은 것은 저 멀리 있는 나라들이 우리들에게 수년 전 나쁜 짓을 했기 때문이지.” 그래요. 어쩌면 그 말이 어떤 면에는 일리가 있습니다. 당연하죠.
그러나 그것은 진정으로 업을 이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업이라는 것은, 내가 무언가를 만들면 내가 그 결과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자업자득(自業自得)’이죠. 이게 바로 업의 법칙입니다. 이것을 통찰할 수 있으면, 이미 업장은 사라진 것입니다. 업의 어떤 효력이 사라지는 것이죠. 어느 정도는 말입니다. 여러분이 이 삶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수확하는 그 어떤 것들은, 얻고 경험하는 것들은, ‘좋고 나쁜 경험’, 힘들고 슬픈 경험, 바로 지금 우리가 경험하는 이 모든 것들은 오직 우리가 이 전에 심은 씨앗의 열매일 뿐이죠.
그러니깐,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뒤집어씌우기보다, 다른 나라나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단체에게 잘못을 돌리지 않고, 대신 업의 법칙을 이해한다면 이런 업장은 다 불타서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을 비난하게 되면 그 업장은 대신 더 커질 뿐입니다. 더 많은 업의 씨앗을 심는 것이죠.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크게 만드는 것이죠. 제 말을 믿지 마시고요. TV를 커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돌아가는지 직접 한번 보세요. 사람들과 나라들, 종교들이 다 그래요. 계속 업만 키우고 있잖아요. 불교의 놀라운 점은 이런 업을 건들지 않습니다. 건들지 않아요….
1996년 누군가 우리 사찰을 불을 질렀는데도, 우리는 언덕을 내려가서 그들의 건물을 불 지르지 않았답니다. 건들지 않았어요. 대신 우리는 이 일을 겪고, “아, 우리가 수행을 게을리 했나보다. 더 열심히 수행하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무도 우리 사찰에 불을 지르지 않았네요. 허허, 우리 방법이 먹혀든 거죠. 자, 정말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지금 우리가 받고 있는 이 모든 업장에 대해서 그 어느 누구도 비난하지 마십시오.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이미 여러분은 업장을 떠나 보내버리시는 겁니다. 그냥 떠나보내시는 것입니다. 그냥 떠나보낸다는 말은 업장을 덜 만든다는 것입니다. 단계별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이번 삶에 수행하고, 또 다음 생에 수행하고, 또 다음 생에 수행해서 단계별로 없애는 것이 아니라요. 한 순간에, 바로 이 한순간에는 아무 업이 없습니다. 이 순간에는 아무런 업도 없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만약 이 가르침을 깨닫는다면, 모든 것이 다 공함을 안다면, 업도 공하고, 생각도 공하고, 욕망, 화, 무지 등 이 모든 것이 다 공함을 깨닫는다면, 부처님들을 수백억년 동안 섬기는 것보다 낫다는 뜻입니다. 정말 대단한 가르침 아닙니까? 불교의 노예가 되라고 가르치지도 않고요. 종교적 의식에 노예가 되라고 하지도 않으며, 수행의 노예가 되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바로 이 순간의 본래 공함을 깨닫는다면, 수만번의 결제(結制)가 따로 필요 없습니다. 아무것도 더 필요할 게 없습니다. 부처도 필요 없고, 신도 필요 없으며, 그 어떤 것도 필요 없습니다. 엄청난 가르침이지 않습니까? 대자유의 가르침입니다. 부처님을 섬기는 것보다 더 낫다고 하니 말입니다.
정말 엄청난 가르침이죠. 부처님은 “난 이렇게 보시를 해서 큰 공덕을 얻었지만, 무수히 많은 부처를 섬겼지만, 네가 이 가르침을 지금 이 순간 깨닫는다면, 네 모든 망상의 공함을 말이지. 그건 내가 이 모든 부처님을 위해 한 일보다 더 위대한 일이니라” 맘에 드세요? 놀랍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대자유의 가르침입니다. 진정으로…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모두 다 당신에게 돌아가는 것입니다. 정말 멋집니다! 그 어떤 모양에도 의존하지 않고요. 어떤 구속도 없습니다. 당신이 잘한 일이나 잘못한 일 등 그 어떤 것에도 구속받지 않고…. 이것이 전부입니다.
https://yoonhaehwan.tistory.com/33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7. 구경무아분(究竟無我分) Part 1
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
yoonhaehwan.tistory.com
'☸️ 불교 > 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7. 구경무아분(究竟無我分) Part 2 (0) | 2023.01.27 |
---|---|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7. 구경무아분(究竟無我分) Part 1 (0) | 2023.01.27 |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5.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0) | 2023.01.26 |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Part 2 (0) | 2023.01.26 |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Part 1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