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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如來有所說法, 即為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非衆生, 是名衆生。」
“수보리여! 그대는 여래가 『나는 설(說)한 법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이런 생각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여래께서 설하신 법이 있다.』고 말한다면, 이 사람은 여래를 비방(誹謗)하는 것이니, 내가 설한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설법이라는 것은 설할 만한 법이 없는 것이므로 설법이라고 말한다.”
그때 수보리 장로(長老)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미래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신심을 낼 중생이 조금이라도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저들은 중생이 아니요 중생이 아닌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중생이 아니라고 설하였으므로 중생이라 말하기 때문이다.”
21. 비설소설분(非說所說分) : 설법 아닌 설법
“언어로서 진리를 표현할 수 없고, 진리를 표현하는 그 언어는 진리가 아니다.” 자, 21장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싶으세요? 아주 흥미로운 것을 가르치고 있는 이 21장을 이해하고 싶으시냐고요? 21장은 이와 같이 이해하셔야 합니다. 다, 준비되셨나요? 준비하세요. 21장을 완전히 이해하실 수 있는 비밀 열쇠를 가르쳐드리겠어요. 비밀 열쇠예요. 아무도 이 21장의 비밀은 모르는데, 나중에 친구들에게 가르쳐드리고 감동을 전하시길 바랍니다. 21장의 “언어는 진리를 표현할 수 없고, 진리를 표현하는 그 언어는 진리가 아니다.”를 설명하겠습니다. 자, 준비되셨죠? 깊은 뜻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현각스님이 꽤 긴 침묵에 잠긴다)
모두 21장을 이해하셨습니까? 훌륭합니다. 자, 갑니다. 자, 모두 이해하셨죠? 좋습니다. 자, 다음 22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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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22. 무법가득분(無法可得分)
「須菩提白佛言。 「世尊, 佛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為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是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보리가 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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