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菩提, 若人言, 『佛說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即非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是名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即非法相, 是名法相。」
“수보리여! 어떤 사람이 『여래가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를 설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이 사람이 내가 설한 뜻을 알았다 하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 사람은 여래께서 설한 뜻을 알지 못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세존께서는 자아가 있다는 견해(我見), 개아가 있다는 견해(人見), 중생이 있다는 견해(衆生見), 영혼이 있다는 견해 (壽者見)가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가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자아가 있다는 견해, 개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영혼이 있다는 견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이는 일체법에 대하여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며, 이와 같이 믿고 이해하여 법이라는 관념(法相)을 내지 않아야 한다. 수보리여! 법이라는 관념은 법이라는 관념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하였으므로 법이라는 관념이라 말한다.”
31. 일합이상분(知見不生分) : 내지 않아야 할 관념
제가 아주 좋아하는 장(Chapter)입니다. ‘법상을 내지 마라.’ 법상을 내지 말라. 어떠한 종교나 가르침이라도 ‘자아’라는 것이 따로 존재한다고 가르치면 그건 옳지 않은 가르침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우주와 같이 텅 비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큰 우주 속에 들어있지 않은 것이 있습니까? 이 우주와 구분할 수 있는 ‘존재’ 또는 ‘자아’가 따로 있다고 말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말도 안 되는 말입니다. 이건 우주가 분리되어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기 있는 법당에 앉아서 밖을 보시면, 여기 법당과 밖의 공간이 구분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법당 문을 모두 닫으면 더 그렇게 느낄 수도 있겠네요. 문을 닫으면, 이 공간이 분리되어 버린 겁니까? 아니면 집이 하나 있는데 집안 가운데를 나눠서 벽을 세우면 공간이 두 개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고 말하시면 여러분은 바보입니다. 네, 우리의 틀에 박힌 생각으로는 공간이 두 개로 나뉘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공간은 절대로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과연 누가 이 거대한 우주를 분리시킬 수 있는 힘이 있겠습니까? 불가능합니다.
블랙홀이라고 아시죠? 물리학에서 말하는 엄청나게 강력한 공간과 시간조차 빨아들인다는 블랙홀이면 그 안에서만은 우주와 분리될 수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과학자들이 지난 8~10개월 정도 전부터 뭐라고 말하지 지 아십니까? 당연히 부처님은 2500년 전에 이미 말씀하신 내용이지만요. 정말 놀랍게도 말이죠. 요즘 과학자들은 이 블랙홀 또한 그들도 실제로 블랙홀을 한 번도 눈으로 본 적이 없거든요. 이 블랙홀이 오직 생각에 의해 존재한다고 믿기 시작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 번도 블랙홀을 직접 본 적이 없거든요. 블랙홀은 우주 속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단지 수학적인 가능성에 불과한 것이라는 것이죠. 블랙홀이 일어나고 있는 사진조차도 하나 없으니 말이죠.
어쨌든 과학자들의 말로는 블랙홀이라는 것이 확실히 증명된 사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몇 몇 과학자들은 이 블랙홀이라는 것이 단지 생각이 만들어 낸 허상이라는 것이죠. 블랙홀 이론을 믿는 자들의 머릿속에만 들어있는 가상이라고 말입니다. 어쨌든 요점은 “우주는 둘로 갈라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본성도 둘로 나눠질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어떠한 힘으로도 우리의 본성은 분리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친구가 죽으면, “그는 세상에서 사라졌다.” 고 말을 합니다. “세상을 떠났다.” 고 하지 않습니까? 이건 사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진정한 본성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등과 같이 따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믿기지 않으시면, 하늘을 쳐다보세요. 제가 때어나서 살았던 뉴저지의 우주와 여기의 우주가 두 개의 다른 우주가 아니지 않습니까? 하나의 우주 속에 있잖아요.
그러나 벽, 분리, 또는 여기에서 저 멀리 만마일 떨어진 곳이라는 이런 종류의 개념 등은 모두 환상인 것입니다. 이런 환상들이 우리가 세상이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이 법당안과 법당 밖이 두 개의 우주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아인슈타인도 시간과 공간이 모두 상대성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이미 증명하지 않았습니까? 8000마일 떨어진 장소나, 여기 2인치 떨어진 장소가 사실은 모두 똑같이 한 우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이렇게 대단한 것입니다. 현대 물리학이 이 모든 것을 이제야 하나씩 증명해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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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31. 일합이상분(知見不生分) Part 2
「須菩提, 若人言, 『佛說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即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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