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碎為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寧為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實有者, 佛則不說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即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則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實有者, 則是一合相。 如來說, 一合相, 即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即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수보리여!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대천세계를 부수어 가는 티끌을 만든다면,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이 티끌들이 진정 많겠는가?”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티끌들이 실제로 있는 것이라면 여래께서는 티끌들이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여래께서 티끌들은 티끌들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티끌들이라고 말씀하신 까닭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삼천대천세계는 세계가 아니므로 세계라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세계가 실제로 있는 것이라면 한 덩어리로 뭉쳐진 것이겠지만, 여래께서 한 덩어리로 뭉쳐진 것은 한 덩어리로 뭉쳐진 것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한 덩어리로 뭉쳐진 것이라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한 덩어리로 뭉쳐진 것은 말할 수가 없는 것인데 범부(凡夫)들이 그것을 탐내고 집착할 따름이다.”
30.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 부분과 전체의 참모습
'완벽한 진리’ 아주 재미있는 내용입니다. 과학, 특히 물리학적으로 불교를 설명하시기 때문입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조금 어렵게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이 장은 양자물리학의 방법으로 우주의 본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절대 어려운 내용이 아니랍니다. 불교에서는 말이죠. 어떠한 존재라도 관계 속에서 존재함을 가르칩니다. 관계를 벗어나서는 어떠한 것도 따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밖에서 들리는 목탁소리가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네요. 여러분은 저 소리가 저쪽에서 난다고 생각하시죠? 저쪽에 목탁소리가 있다고 생각하시지요? 그런데 귀를 한번 막아 보십시오. 그 순간 저 목탁소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목탁소리의 ‘존재’는 오직 생각이 만들어 낸 것에 불과한 것입니다. 고전 불교에서는 어떠한 존재도 다른 존재와의 관계성에 의해서만 존재한다고 가르칩니다. 그 어떠한 존재도 혼자 따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죽은 사람에게 목탁소리가 들리냐고 물어보십시오. 그 죽은 사람에게는 이 목탁소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부산에 있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물어보세요. “야 지금 화계사에서 들리는 목탁소리 어떻노?” 그 사람은 부산에 있기 때문에 이 목탁소리를 듣지 못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니깐 그에겐 이 소리가 존재하지 않겠지요.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들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공포라는 것도 오직 우리가 그것이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물도 우리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에 존재합니다. 성공, 야망, 후회 등도 똑같이 우리가 그것들에게 존재성을 불어넣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모든 것들이 본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 이 점을 좀 더 자세히 보도록 하지요.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대천세계를 가루로 내어 티끌로 만든다면,” 티끌을 원자로 표현하면 이해하기 더 쉬우시겠죠? “그 원자의 수가 많겠느냐?” 이 온 우주의 세계를 가루로 내면 말이죠. 그러자 수보리는 대답합니다. “당연하죠~ 왜냐하면 만약 원자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라면 부처께서는 그것을 원자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작은 원자를 ‘원자’라고 이름 부쳐서 말하지요. 물질을 물질이라고 하고, 사물들을 사물이라고 부르고요. 그러나 사실 그것은 ‘그것’이 아닙니다.
저는 항상 이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합니다. 이 탁자 보이시죠? 이 모양은 항상 변하고 있습니다. 이것 자체로 아무 자성이 없는 것이죠. 이 탁자는 이것 자체로서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존재한다고 생각하시죠? 그러나 그렇지 않아요. 자 이 탁자를 불태우면 이 원소들은 모두 재로 변하지 않겠습니까? 탄소, 질소, 그리고 수소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 이것들을 다시 자세히 들여다보면 원자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원자들은 다시 아원자(亞元子, subatomic particle)로 나눠지고 [양자와 전자 등으로 말이죠], 아원자들을 입자라고도 하는데요. 이 미세한 입자를 다시 들여다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모든 물체는 이와 같이 자성이 본래 없는 것입니다. 물리학이 이것을 이미 증명했습니다.
그러나 공인데 이렇게 탁자가 있고, 제가 두드리는 이 탁자가 여기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오직 우리 생각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지, 이것 자체로는 자성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데카르트가 이렇게 말을 했죠.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생각하고, 그것이 곧 나이다.”라는 말입니다. 생각이 나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생각이 나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다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이 책상을 책상이라고 말하지만, 이 책상은 자기가 책상이라고 말하지 않잖아요. “안녕~ 책상아~ 넌 뭐니? 아직 대답을 안 하네요. 이 마이크를 가까이 대보면 이놈의 말이 잘 들리까 모르겠습니다. 여기도 아무 소리 안 들리고, 여기도 안 들리네요. 대답이 없네요. 미국인들은 데스크(desk)라고 부르지요. 한국 사람들은 책상이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이것은 한 번도 그렇게 말한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이 모든 것의 이름들은 이것들의 진짜 이름이 사실은 아닌 것입니다. 오직 개념일 뿐입니다. 이 책상은 우리의 머릿속에서 오직 생각으로 만들어 낸, 스스로는 아무런 자성이 없는 존재인 것입니다. 이것이 이 장의 기본적인 가르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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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30.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Part 2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碎為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寧為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實有者, 佛則不說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即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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