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해환

금강경 해설: 0. 금강경은 무엇인가? 본문

☸️ 불교/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금강경 해설: 0. 금강경은 무엇인가?

윤해환 2023. 1. 20. 12:21
반응형

현각스님의 살아있는 금강경 강의

오늘부터 우리는 금강경을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강경은 불교의 가장 유명한 경전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모두 아시다시피 금강경은 오랫동안 아시아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서양에서도 매우 유명하지요. 금강경은 매우 짧으나, 이 경은 불교뿐만 아니라 이 세상 모든 종교와 철학의 가르침을 포함하고 있는 위대한 경전입니다.

그러나 금강경은 학문적인 지식을 설하는 경이 아닙니다. 저는 경전 교육을 따로 받은 적이 없는 참선하는 스님입니다. 그로 인해 저의 강의는 때때로 학문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정확하지는 않을 것이며 아마도 많은 오류가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것이 금강경의 핵심인 ‘공空’, 모든 것의 공함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지식이나 학문적인 강의를 기대하지 않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신 여러분께서는 금강경의 정수를 이해하여 여러분 각자의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첫 강을 맞이하기를 바랍니다.

자, 이제 금강경을 열어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아 그전에,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금강경은 대승불교 가르침입니다만, 부처님이 약 55세에서 75세 사이에 설법하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처님이 약 80세 때 열반하셨으니, 거의 생에 마지막 즘에 전해진 것입니다.

우리가 부처님의 다른 여러 가르침에 대해서 공부한 듯이, 금강경은 대승의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의 가장 핵심은 바로 ‘공함(空)’입니다. 텅텅 비었습니다. 하지만 공(emptiness)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허무주의나, 부족하다는 그런 뜻의 부정적 의미가 아닌, 모든 생명 본질 자체의 공함을 뜻합니다. 이기심이나 또는 의지와 같은 ‘나’로 인해 생겨나는 모든 것이 본래 텅 비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라는 것이 본래 없으니까, 내가 베푸는 ‘보시’ 조차도 사실은 공한 것입니다. 이 가르침은 모든 불교 경전뿐이 아닌, 그리스도 경전에도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금강경은 가장 완벽하게 간결하고 명료합니다. 아마 여러분 모두 30분도 채 안 결려서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짧은 금강경이지만 아마도 우리의 삶에서 읽을 수 있는 최상의 진리를 담은 경전일 것입니다.

금강경은 모든 것이 공함을 밝혀 줌으로써 우리가 잘못된 아상과 이기심 등의 망상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줍니다. ‘내’가 공하니 내가 받는 고통이라는 것도 본래는 없는 것입니다. 결국은 자신의 모든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나아가서는 모든 고통 받는 중생들을 위하여 사는 것입니다. 저는 이 금강경의 ‘공(emptiness)’의 가르침을 최선을 다해 전달하여, 여러분의 수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onhaehwan.tistory.com/9

 

금강경 한글 해석/해설: 1. 법회유인분(法會因由分) Part 1

1. 법회유인분(法會因由分) : 법회의 인연 如是我聞。 一時, 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俱。 爾時 世尊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yoonhaehwan.tistory.com

 

반응형
Comments